모니터
ㅇㅇ 님들이 지금 보고 있는 거
그래픽카드 때도 언급했는데
좋은 GPU를 쓴다면 모니터도 좋은 걸 써야 의미가 있음
(자세한 건 그래픽카드 글 참고)
모니터를 살 땐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1. 해상도
2. 주사율
3. 패널 종류 (색채표현과 응답속도)
4. 화면 크기와 비율
1. 해상도
모니터에 박혀있는 픽셀의 개수를 해상도라 한다
우리가 모니터에 가까이 다가가 관찰하면
작은 점들이 빨, 파, 초의 색깔을 내면서
빛을 방출하는데 이게 픽셀이다
이 픽셀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화면이 선명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FHD라고 불리는 해상도는
1920 ×108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약 2x10^3 x 10^3 = 약 2M(2백만)의 픽셀 수를 가짐 ㅇㅇ
2백만 개의 점들로 이미지를 표현한다는 얘기이니
이 점들(픽셀 수)이 많으면 많을수록 선명해짐
모니터에서 주요 해상도는 아래처럼 나뉜다
해상도 | 픽셀 수 |
HD (720p) | 1280 x 720 = 921,600 |
FHD (1080p) | 1920 x 1080 = 2,073,600 |
QHD (1440p, 2K) | 2560 x 1440 = 3,686,400 |
4K UHD (2160p) | 3840 × 2160 = 8,294,400 |
8K UHD (4320p) | 7680 × 4320 = 33,177,600 |
내가 데스크를 좀 있어 보이게 꾸미고 싶다거나
그래픽카드 RTX 40시리즈 이상을 쓴다면
적어도 QHD이상을 추천함
2. 주사율
1초에 몇 장의 이미지를 띄울 것이냐는 의미임
단위는 헤르츠(Hz)로 표기
144Hz면 1초에 144장을 띄운다는 얘기이며
해상도와 주사율이 크면 그만큼 계산해야 되는
픽셀수가 많아지므로 그래픽카드에 부담이 된다
특히 빠른 반응을 요구하는 게임용에선
이 주사율이 특히 중요함 (적어도 144Hz 추천)
본인이 게임을 별로 안 한다거나
그냥 영상 시청으로만 족하다 싶으면
60Hz면 충분하다
200Hz 이상도 있긴 한데 뭐 본인 취향이다
돈 있으면 사는 거고 없음 마는 거지 뭐~
3. 패널 종류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이 기술에 따라 색감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갈리고 응답속도가 차이 남
대표적인 패널은 TN, VA, IPS가 있다. (IPS가 대중적임)
OLED나 QLED도 있는데 얘가 가장 색채 표현이 풍부하고
응답 속도가 매우 빠른 만큼 가격이 최소 백만 원?
매우 비싸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음
(그러니 난 모니터 종결을 원한다 싶으면 OLED나 QLED를 고르면 됨)
-TN
VA나 IPS보단 응답속도가 가장 빠름
근데 응답속도 차이가 기껏 해봐야 1~4ms인데
이게 사람이 인지할 정도로 차이가 심한지는 의문임
(현대 기술로 오면서 VA 말고는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튼 이론적으로는 반응속도가 다른 패널보단
가장 빠르기에 격투게임이나 FPS 같은 게임에서 쓴다고 봄
(근데 뭐 굳이..?라는 생각이...
주사율이 막 200Hz 이상 되는 거 아니면 뭐...)
가격이 저렴하지만
단점으로는 색감이 떨어지고
시야각이 좁아 옆에서 보면 색이 왜곡될 수 있다고 함
-VA
얘는 명암 표현이 가장 뛰어나지만 반응속도가 가장 느림
느려봤자 1~3ms 차이이긴 하지만 60Hz 이상 되면 잔상이 남는다고 함
때문에 빠른 반사신경을 요구로 하는 게임엔 적합하지 않고
영화나 영상을 감상할 때 적합하다고 함
-IPS
색채표현이 앞선 패널보다 가장 풍부하고
응답속도도 TN과 거의 차이가 없다
(명암비가 살짝 구리긴 하지만)
때문에 필자는 IPS패널을 추천함
(IPS 가격이 다른 패널보다는 비싸지만
그래도 요즘은 싸게 잘 올라오는 것 같고
본인이 게임만 할 거 아니고 다용도로 쓸 거면 IPS를 추천한다)
4. 화면 크기와 비율
모니터 비율은 되게 많은데 대중적인 것을 뽑아보자면
16:9, 21:9, 32:9가 있는데 차근차근 살펴보자
-16:9
16:9가 가장 보편적이고 보통 유튜브나 게임 등이
이에 맞는 화면을 제공, 거의 표준화되었다고 봄
16:9 비율에 24, 27, 32인치가 있는데
여기서의 인치는 대각선 길이를 말한다
(만약 대각선 길이가 24인치면 1인치는 약 2.5cm = 60cm)
16:9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체감이 잘 안 갈 텐데
대략 A4용지를 가로로 약 2.5 ~ 3장 정도의 크기?
만약 본인이 모니터를 크게 쓰고 싶은데
책상 공간이 적다면 모니터를 두 개 사고
모니터 암도 따로 사서 공중에 띄우는 방법이 있다
(모니터를 세로로 세워서 문서 작업을 할 수도 있는데
얘는 16:10 비율을 많이 쓴다고 함)
또 대부분 게임이 16:9 비율로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을 자주 한다 싶으면 고려해 볼만함
-21:9 (울트라 와이드)
아무래도 화면이 넓다 보니 영화 감상에 좋긴 함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영상은 잘릴 수 있음
요즘 21:9로 바뀌고 있는 추세라고 하긴 함)
29인치, 34인치, 38인치 등 뭐 있는데
또한 이 정도 크기면 한 화면에
여러 개를 띄우고 작업을 해도 별 문제없을 듯
그러니 모니터 두 개를 살지 아니면
넓은 모니터 하나를 살지는 선택사항
(A4용지 가로로 3~5장)
개인적으로 따져봤을 때 호환되는지 안되는지
이것저것 따질 바엔 16:9 모니터를 사는 게
나을 것 같으면서도 큰 화면이 주는
만족감을 한번 맛보면 돌아갈 수 없을지도...
필자도 고민되는 부분이다
-32:9 (슈퍼 울트라 와이드)
솔직히 이 정도면 가격도 가격이긴 하지만
용도가 작업 한정일 듯한 느낌...
아래 사진 보면 체감될 거임
(출처: 삼성 49인치 게이밍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C49RG90 구매후기 : 네이버 블로그 )
영상은 이렇게 잘려서 나오는데...
해당 비율을 지원하는 게임을 하면...
이렇게 시각적 만족감을 준다
하지만 그게 되는 게임이 얼마나 될까 싶기도 하고...
그냥 창모드로 게임하고 옆에 여러 파일이나 인터넷 창 띄워놓을 듯
모니터는 이걸로 끝
무튼 개인 취향에 따라 잘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모니터에서 cd는 밝기를 뜻하는데
보통 200~300 정도 쓰면 됨
그 이상되면 눈 피로도가 증가할 수 있음
이게 끝이라 따로 설명하진 않음
아래는 컴퓨터 부품에 대한 모든 기초 지식을 정리한 글 모음집
-끗-
'잡담 > 어캐 하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케이스 선택가이드? (0) | 2025.03.05 |
---|---|
스피커 선택가이드? (2) | 2025.03.05 |
마우스 선택가이드? (0) | 2025.03.05 |
키보드 선택가이드? (0) | 2025.03.05 |
쿨러 선택가이드? (0) | 2025.03.05 |